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9-Look before you leap(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Look before you leap.>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과 관련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012

 

Look before you leap.

*해석: 뛰기 전에 봐라.(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해설: 위의 문장을 직역을 하면 ‘뛰기 전에 봐라’는 뜻인데 즉 뛰기 전에 한 번 생각해 보고 또 뛰는 곳의 상태를 살펴보고 뛰라는 의미입니다. 우리 속담으로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과 같은 의미로 보시면 되겠는데 튼튼해 보이는 돌다리라고 하더라도 그 상태가 정확히 어떤지 모르니 조심하고 살펴보고 건너라는 뜻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영어 문법적으로는 특별히 살펴볼 부분은 없겠고 명령문이므로 동사원형인 look을 문장 앞에 써 주었고 before는 뒤에 주어 동사가 나와 있으므로 접속사로 보시면 될듯하고 의미는 ‘~하기 전에, ~에 앞서’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휘: leap 뛰다, 뛰어오르다, 도약하다, 뛰어넘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은 결국 한마디로 ‘신중해라’는 의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사성어로는 깊이 생각하고 오래도록 고찰한다는 의미인 ‘심사숙고’라는 말과도 맞을 것 같은데 초점은 생각만한다기 보다는 깊이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라 는 뜻으로 행동하는 것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때로는 아무런 의미 없이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것을 의도해서가 아니라 무심코 했던 행동들이나 말들이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혹은 자기 자신에게도 나쁜 결과를 초래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이 도덕적인 경우에는 큰 문제없이 해결될 수도 있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행동이나 혹은 돈에 관련된 문제라든지 법에 관련된 문제라고 하면 생각보다 많은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매사에 신중을 기하고 특히 중요한 일을 할 때는 꼼꼼히 살피고 한다면 보다 일을 할 때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게 되고 문제도 덜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일에 지나치게 신중을 기하다보면 쉽게 결정할 수 있고 중요하지 않은 문제도 해결하기가 어렵게도 됩니다. 중요한 문제에 관해서는 경솔하게 생각하거나 신중을 기하지 않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데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중요하다고 판단이 되는 문제에 관해서는 정말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혹 식당에서 무슨 음식을 시킬지 몰라서 고민하는 아주 시시콜콜한 문제 같은 경우는 신중을 기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이 어느 대학 어느 과를 간다든지 혹은 직업을 어떤 것으로 선택할 것인가 하는 그러한 중요한 문제는 많은 고민도 해야 하고 주변으로부터 많은 조언도 얻어야 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끔 TV나 주변에서 보면 큰돈을 들여서 장사를 하거나 부동산을 구매하는 경우에 수익에 눈이 멀어서 판매하는 사람의 말만 믿고 아무런 의심 없이 잘 알아보지 않고 일을 진행하다가 추후 사기나 낭패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는 말처럼 일이 저질러진 경우에 후회해도 소용이 없고 이러한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속담에서 돌다리라는 것은 겉으로 보기에 매우 안전한 다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과 실상은 매우 다를 수 있겠는데 우리가 무슨 결정을 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데 있어서 그것이 중요한 문제일수록 깊이 생각하고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겠습니다. 가끔 사람들은 일은 저질러보자는 식으로 행동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 요즘 같은 시대에는 무턱대고 저지르는 것 보다는 좀 더 심사숙고해서 결정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 속담의 의미는 일단 중요한 일인지 아닌지 판단을 하고 그것이 간단한 문제라고 하면 쉽게 판단하고 행동에 옮겨도 되겠지만 중요한 문제일수록 깊이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속담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