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영어(미드)/미드표현정리(hung)

미드표현정리(hung1-2)

반응형

 

<미드영어표현정리>

 안녕하세요. Hung시즌1 주제로한 미드표현정리 두 번째 시간입니다.

 

영어를 공부하거나 혹은 영어 관련 매체나 자료를 보다 보면 저 또한 원어민이 아니기 때문에 이해가 안 되거나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과 매칭이 잘 안될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분명 영어를 공부해 나가는데 과정에서 문제점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드를 조금씩이라도 공부하는 목적은 결국 머리로 이해 안 되는 것들을 외국인을 보고 이러저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대화하는지 모방하는 목적이 가장 큽니다. 외국인도 때에 따라서 문법에 맞지 않게 말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발음도 않 좋게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의사소통을 못하는 것도 아니며 아주 작은 소리까지도 다 알아듣습니다. 저는 언어에 있어서 규칙을 찾고 문법으로 접근한다는 것이 중요한부분임에는 사실이지만 언어도 쓰는 사람에 의해서 변하기 마련이니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언어의 궁극적 목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열린 마음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곧 사고방식과 문화 등등을 모두 이해해야 한다고 봅니다. 추가적으로 미드표현정리에서는 가급적 해설을 피하고자 하고 영어라는 언어를 이해하는 쪽으로 좀 더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Hung 시즌1-2

 

1. You're supposed to be a role model.

*해석: 당신은 롤 모델이 되기로 되어있다.(즉 롤 모델이 되어주셔야 합니다)

 

*해설: role model은 누군가 모범이 되어 닮고 싶은 사람을 지칭할 때 사용하는 말이고 be supposed to는 ~하기로 되어있다는 뜻인데 여기서처럼 You를 주어로 써서 딱 꼬집어 말할 때는 뉘앙스 측면서 “되기로 되어있으니” 즉 “되어야한다” 라고 표현이 되는 듯싶습니다. be동사를 써서 “~되다”를 표현한 문장이네요.

 

*어휘 : be supposed to~하기로 되어있다/ role model 역할 모델, 모범이 되는 사람

 

2. I'm not blaming anyone.

*해석: 전 아무도 탓하지 않을 거예요

 

*해설: 긍정에는 some을 부정문에는 any를 쓴다는 건 중학교 들어가서 배운 내용인 것 같네요. blame동사를 써서 탓하다를 의미를 만들었고 be+ing를 보통 배울 때 현재진행형이나 미래를 나타낸다고 하는데 문법적인 부분을 떠나서 이 대화에서는 아무도 탓하고 있지 않는 중은 아니므로 자연스럽게 미래의미가 들어가도록 이해하면 될 듯하다. 그렇다고 거창하게 미래의 일들을 말한다고 보기도 과장돼 보여 “전 누구를 탓하려고 하는게 아니예요” 정도로 봐도 의미상 크게 다르진 않을 거 같다.

 

*어휘 : anyone 누구,아무/ blame ~탓하다

 

 

3. You have to spend money to make money.

*해석: 당신은 돈을 벌려면 돈을 써야 합니다.

 

*해설: 세상이치가 그런가요? 이 문구의 의미는 결국 투자가 있어야 결실이 있다는 얘기이네요. 돈을 벌다를 make money라고 표현했고, 뒤에 사용한 to는 “돈을 벌기 위해서” 정도로 목적으로 보면 될 것 같네요. have to는 “~해야한다” 라는 표현중 비교적 유사의미 단어(must등)보다 완곡한 표현이라고 배웠었는데, 여기서처럼 당위성이 높은 법이나 도덕적으로 꼭 해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단순히 코칭정도의 표현으로 사용된 듯 합니다.

 

*어휘 : make money 돈을 벌다/ have to ~해야 한다

 

4. The point is we have to think big.

 

*해석: 요점은 크게 생각해야한다는 겁니다.

 

*해설 :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으로 보면 is 다음인 we have to think big 전체가 보어로 쓰인 문장이네요. point=we have to think big 의 관계가 성립하면 주격보어로 2형식이고~ 꼭 배운 대로 이해하지 않더라도 그냥 단순히 The point is 만 보면 문장으로 아직 완성이 안 된 상태이므로 be동사 is 다음에 ~이러이러하다는 것이다 정도로 내용을 설명하거나 보충하는 말로 온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문장형태로 온 경우이구요.

 

*어휘 : point 요점, 의견, 포인트

 

 

유익하셨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

'스터디매직영어(미드) > 미드표현정리(hu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드표현정리(hung1-6)  (0) 2013.11.07
미드표현정리(hung1-5)  (0) 2013.11.05
미드표현정리(hung1-4)  (0) 2013.11.04
미드표현정리(humg1-3)  (0) 2013.11.03
미드표현정리(hung1-1)  (0) 2013.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