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삶의지혜)

미드표현정리 앞으로...-스터디매직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시간은 제가 하고 있는 미드표현정리보다는 그에 관한 이야기를 잠시 해보려 합니다. 참고 부탁드리고 그 주제로는 저작권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해볼까 합니다.

 우선 미드에 관해서 최근 있었던 일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최근 미드와 관련하여

내 아마추어 자막 제작자들 15명이 미국 주요 방송사로부터 고소를 당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실 인터넷이 발달하고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최근 가장 큰 문제는 저자권이라는 문제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창작물이 나라가 다른 경우는 더더욱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둔감할 수밖에 없어서 저작권에 대한 개념 없이 통상적으로 해 오던 것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자막을 제작하신 분들의 경우는 영리를 목적으로 했다기보다는 미드를 거의 실시간 수준으로 빠르게 자막을 만들어 함께 보기 위한 목적이 가장 컸다고 생각되어 지는데 방송사들은 그것이 저작권을 침해하였고 드라마 배급에 관해서 문제가 있다고 본 것 같습니다. 

 

 해결하기가 쉬운 문제도 아닌 것 같은데 어쨌든 미드들 좋아하고 즐겨 보시는 많은 분들에게는 당분간 자막이 없어서 미드를 보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미드에 관한 것을 공부에 목적을 두고 주로 하고 있긴 한데 인터넷 상에 미드에 관한 것을 올리는 것 자체는 엄밀히 저작권적으로 문제가 있는 행위로 보여 집니다. 간단히 이와 관련해서 해당 사항이 될 수 있는 저자권적인 부분을 찾아보니 예외적인 부분으로 Fair Use(공정이용) 차원에서 교육(education), 비평(criticism), 연구(research), 보도(report) 등에 사용할 경우는 창작물을 사용해도 된다고 저작권 예외를 두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예외사항으로 보는 것은 주관적일 수도 있을 것 같고 쉽지도 않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 글이 영어 공부에 관한 글이므로 교육이라는 예외 조항으로 들어갈 수도 있는 것 같은데 최근 자막으로 인한 고소를 당하신 분들을 보면 그 분들도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자막을 볼 수 있도록 한 Fair use(공정이용)에 해당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 어쨌든 방송사로부터 이례적으로 개인을 상대로 고소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저작권에 관해서는 어려운 일이고 크게 해당사항은 안되지만 저도 조심해야 하는 일이라는 생각을 많이 갖게 하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문제가 되는 것은 피하고 싶기에 저 또한 하고 있는 블로그의 내용과 방향성에 대해서 고민이 되고 공부에 주목적으로 하고 있는 이 미드부분도 그만해야 되나 라는 고민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분명 저작권자가 친고죄로서 처벌이 되다보니 무분별하게 사용하게 되는 저작물에 관해서는 반드시 보호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저자권이라는 범주가 우리의 삶과 연관성이 많이 있고 자연스럽게 지금까지 진행되어 오던 것은 일시적으로 갑작스럽게 제재를 한다면 그것 또한 당분간 많은 혼란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번사건을 계기로 블로그와 관련된 저작권에 관한 부분의 글들을 읽다보니 저를 포함한 거의 웬만한 블로거들은 이미 저작권법을 어긴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캡처한 사진 한 장 없는 블로거는 없을 것 같고 많은 분들이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어느 일부라도 저자권이 있는 다른 자료를 쓴 일이 있을 거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피해가 크지 않고 또 번거롭고 다 알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진 않겠지만 어떻게 보면 블로그를 운영 중인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 저작권이라는 족쇄에 얽매여 글을 써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다른 분들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기우일까요? 아니면 현재 꼭 고민하고 해결해야할 부분일까요? 이런 부분과 관계없이 자신의 글과 자신의 저작물로만 작업하시는 분들은 크게 걱정이 안 되겠지만 글이라는 것은 항상 많은 대중들이 좋아하고 관심을 갖는 글을 써야 한다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오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은 일정 블로거 에게만 국한된다고 볼 수는 없을 듯합니다. 언제든지 문제화 될 수 있으니까요. 

 이번시간은 미드자막 고소사건과 함께 제가 하고 있는 미드표현정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저와 주제가 비슷한 분들은 아마도 저와 비슷한 고민이 되실 분도 있으실 것도 같은데 막말로 캡처 등의 방법을 통해서 사진을 올리는 행위나 드라마 관련된 것이나 심지어 자막까지도 문제가 된다면 한국 드라마 뿐 아니라 미드와 관련된 어떠한 글들도 쓸 수 있는 것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그것이 현재 저작권상의 법이라면 그것을 따라 지키고 글을 쓰는 것도 블로그를 쓰는 사람의 책임과 의무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무엇인가 법적으로든 제도적이든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글을 쓰고 표현할 수 있는 사항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고 명확한 저작권적인 해석과 가이드도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금의 방향은 저작권적으로 문제는 있으나 남들도 다 쓰고 문제가 되지 않고, 또 친고죄이기 때문에 쓰되 안 걸리거나 고소를 안당하면 다행이라는 다소 무책임한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다가 재수 없게 걸리게 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은 멀쩡한데 나만 걸리나 싶기도 하고 이를 또 악용하는 사례도 등장하게 되는 것도 같습니다.

 

 그 동안 미드를 정리해 나가면서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제 글을 봐 주시고 성원해 주신 분들도 계신데 미드표현정리에 관해서는 가급적으로 간단한 대화와 표현정도로 하던 대로 교육에 목적을 두고 간단하게 배울 수 있는 영어 표현위주로만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다소 무미건조하게 진행되더라도 이점 양해 부탁드리고 또 성원도 부탁드리고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생각해 보니 별로 크게 바뀌는 것은 없을 것도 같은데 아무튼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긴다면 반영도 해 보고 또 추후 더 재미있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