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삶의지혜)/공부잘하는방법

공부잘하는 방법6(반복학습2)

반응형

< 공부 잘하는 방법6 >

공부 방법론3(반복학습2) 

 지난시간은 반복학습의 첫 번째 시간으로 그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어서

반복학습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야 하는지에 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분명 방법을 안다고 해서 모두가 공부를 다 잘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자기를 감내해야 하는 것도 많이 있을 것이고 처한 환경이 분명 다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일단 공부를 할 때는 정석대로 처음부터 차근차근 원리도 파악하고 내용도 정확히 알 필요가 있겠습니다. 겉핥기식이 아닌 집중을 해서 제대로 된 공부를 한번은 꼭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 뒤 그 내용 중에서 우선순위를 두고 반복학습을 합니다.

 이렇게 반복학습을 할 때는 정해진 시간과 내가 할 수 있는 계획을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해야 합니다. 실제로 공부한 모든 내용이 시험의 평가항목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 때는 중요한 부분을 선생님들이 추려주시기도 하고 요약정리를 해 주시기도 했었습니다. 우선적으로 이러한 중요한 부분을 최대한 많이 반복해서 공부를 했을 때 시험에 유리한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는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학교 선생님이 가르쳐 주시고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신 사항들이 시험에 있어서는 중요한 문제로 출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시험이건 보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도 있고 해당 시험에 관해서만 좀 더 자세히 알아야 하는 사항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어떤 친구들은 이번 시험에는 나오지 않는 부분들도 시험공부를 할 때 열심히 하곤 합니다. 총체적으로 봤을 때는 나쁘지 않을 수 있지만 정작 포커스를 맞추지 못하기 때문에 고득점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예전에 공부를 잘 하던 친구들을 보면 다른 점이 있다면 이미 시험기간이 아니더라도 배운 교과목에 대해서 어느 정도 학습이 되어있었다는 점입니다. 시험 때만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수학이나 영어와 같은 기초가 필요한 부분은 어려울 수밖에 없고 암기 과목들도 짧은 시간 외우다 보면 실수나 혼동도 하기 쉽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미리 공부한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공부한 것을 중요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반복 학습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고 그것이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얼마만큼 반복학습을 해 주어야 할 것인가요? 그것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할 수 있을 만큼 많이 하면 좋다는 사실입니다. 왜 그런가 하면 일반적인 학습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때까지 반복해서 배우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즉 어릴 때 제대로 학습을 하고 반복을 했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훨씬 여유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나 보다 공부를 잘하고 머리도 좋은 친구가 해당 과목을 5번을 공부했다면 나는 최소한 5번 이상 아니 그 배만큼은 해야 이길 수 있지 않을까요?

 반복학습이 주는 또 다른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많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부는 흔히 책, 노트, 문제집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반복학습을 많이 하다 보면 공부한 내용들이 머릿속에 있기 때문에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확인 만해도 공부의 어느 정도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화장실을 갈 때도 심지어 학교를 오고가는 등하교실에서도 얼마든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머리가 안 되시는 분들은 메모지를 이용하셔서 보시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반복학습을 많이 하다 보면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신감도 붙게 되고 또 시험에 있어서 필요한 시험문제를 푸는 속도에도 많은 향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물론 많은 책들을 읽고 꾸준히 독해를 하는 것이 실질적인 면에서는 도움이 되겠지만 반복학습으로 확실히 아는 것은 바로 바로 문제도 풀 수 있게 됩니다. 즉, 헷갈리는 문제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예전에 어떤 가수 분이 히트곡을 연습 때부터 너무 많이 반복해서 부르다 보니 실제로 음반을 내시고 활동하실 때는 부르기 싫을 정도였다고 하신 말씀이 떠오릅니다. 좋은 가수의 명곡도 많은 연습과 노력에 의해서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무슨 일이든 끊임없는 노력과 반복된 학습이 필요함을 재차 느끼게 해 주는 사례였습니다.

 공부!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니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이든 한번 보고 안다는 것은 그만큼 더 어려울 것입니다. 어려운 것이라도 반복해서 보고 또 본다면 분명 처음보다는 체감적으로 덜 어려울 것입니다. 어느 분야를 공부를 하시던 제일 중요한 공부 방법은 반복학습임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반드시 지금보다는 더 낳은 실력과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쓴 개인 글입니다. 오해 없이 봐 주시길 바랍니다.

유익하셨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