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28- Health is better than wealth(건강이 부보다 낫다)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28- Health is better than wealth.>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건강이 부보다 낫다’ 영어속담으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012

 

Health is better than wealth.

*해석: 건강이 부보다 낫다.(속담)

*해설: 이 속담은 특별히 해설이 필요하지 않는 비교적 쉬운 문장입니다. 단어 뜻대로 해석하면 될 것 같고 어떤 함축적인 의미가 있는 문장이 아니므로 우리말로 해석을 해도 그대로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good의 비교급 better를 사용하여 health와 wealth를 비교한 문장이고 어휘도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발음에는 주의해야 할 어휘들입니다.

*어휘: health 건강, 건전 / wealth 부, 재산 / better 더욱 좋은, 더 나은(good의 비교급), / than ~보다, ~비하여

 이 속담은 너무도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굳이 속담이나 격언으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평소에도 자각하고 있는 내용이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이 속담에 대해서는 최근 주변에 건강으로 인해서 힘들었던 분들이 계셔서 저에게는 피부에 더 와 닿는 내용이기도 하고 한번쯤 생각해 볼 부분인 듯싶어서 잠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이 정말 꿈이 아닌 것처럼 요즘은 많은 분들이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의학의 도움을 잘 받고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서 그럴 텐데 이제는 우리사회가 건강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더불어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담배 값 인상에 관한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담배 값 인상으로 인해 부담을 주어 원천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를 줄인다는 것인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담배로 인한 건강에 대한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도 피할 수 없는 건강 문제 중 하나는 분명해 보입니다. 

 

 건강이 부보다 낫다는 것은 아무리 많은 돈을 벌고 부유해도 건강을 잃어버리면 그 모든 것들이 다 부질없고 소용없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건강보다는 안정적으로 살기 위해서 돈을 버는 일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은 건강에 문제가 없다보니 건강에 대해 다소 소홀하기도 한데 그러다 어느 순간 몸에 이상이 생기면 그때 비로소 건강에 대한 소중함도 깨달게 됩니다. 

 

 지금의 시대를 보면 사람이 부유하다면 정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고 풍족하게 잘 살 수 있는 시대는 분명해 보입니다. 심지어 돈이 많다면 좋은 음식과 많은 건강식품들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더욱 건강해 질 수도 있을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속담의 의미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다 잃어버린다고 해도 건강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지만 반대로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지만 건강을 잃어버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은 지킬 수 있을 때 지켜야 한다고 보통 이야기를 하는데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몸에 해로운 흡연과 음주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이 아닐까 싶은데 건강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많은 것들 중에서 가장 소중한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맑은 공기도 마시고 운동도 하기 위해 자주 산을 오르기도 하고 가깝게는 공원에서 운동을 하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보게 되기도 합니다. 

 

 요즘 느끼는 것은 한 사람의 건강은 자신의 문제이기도 하겠지만 더 나아가 가족과 주변의 사람들까지 연관된 문제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건강문제로 인해 가족과 주변사람들은 늘 고민들과 마음속에 무거운 짐을 지고 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이 살면서 항상 건강하게만 살 수 없겠지만 건강한 삶은 결국 나와 가장 가까운 많은 사람들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속담과 관련해서는 많은 분들이 그 의미를 공감도 하고 이미 많이 알고 계실 것 같아서 특별한 이야기는 필요치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시간에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한 사람의 건강한 삶은 개인에게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우리의 가족들과 가까운 모든 사람과의 삶과도 연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은 우리 모두가 지켜나가야 하고 또 서로가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을 보살피고 돌봐야 하기도 하겠습니다. 건강은 두말할 필요 없이 우리가 가진 모든 것 들 중에서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가장 필요한 돈보다도 그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으므로 건강할 때 꾸준한 운동과 더불어 소중한 건강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