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4-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0123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해석: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해설: There is는 ‘~있다’는 표현입니다. 유도부사 there의 쓰임과 목적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문장의 포커스가 어디있는지가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문장에서는 딱 봐도 will과 way에 포커스가 있음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습니다. will은 보통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로 사용되지만 이 문장에서는 명사로서 ‘의지, 뜻’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where가 들어가 문장을 보면 한번 정도 더 보는 경향이 있는데 항상 혼동이 되는 것은 where가 관계부사로 쓰였는지 여부에 대해서 살펴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관계부사는 말 그대로 접속사와 부사의 기능이 있다고 보는데 위의 문장에서 where ‘~하는 곳에, ~에’정도의 의미로서 두 문장을 잇는 접속사정도로 사용되었다고 보여 집니다. 이러한 구분을 좀 더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법적인 설명은 아니지만 두 문장의 연관성 내지 두 문장의 포함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위 문장처럼 두 문장이 대등한 경우에는 where는 접속사로 봐야 하겠고 만약 a will을 선행사로 본다면 뒤의 문장이 그 선행사와 관계성이 있어서 마치 형용사처럼 a will을 수식할 수 있어야 하는데 위의 문장은 뒤의 문장이 a will을 수식하기에는 뭔가 다소 부족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간단한 관계부사의 예를 들어보고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 This is the house. He lives in it.

☞ 문장에서 보면 이미 the house와 in it이 연관성이 있습니다.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 전치사in의 목적어 it와 the house가 같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lives.

☞ in은 떨어져 사용해도 되고 선행사 the house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his is the house where he lives.

☞ in which는 where로 바꿀 수 있고 이것을 관계부사라 하는데 구조상 the house를 형용사절로 뒤의 문장이 수식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어휘: will 의지, 뜻, 의사, 바람, 소항, 의도, 유언 

 

 세월을 살다보면 우리는 인생이라는 길 앞앞에 많은 장애물을 만나게 됩니다. 자기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그러한 장애물을 우리는 마주칠 수밖에 없으며 그것을 무사히 잘 넘어간다면 다음 장애물을 만날 때까지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인생의 그림을 그리기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나는 인물화를 그리려고 했는데 풍경화를 그리게 될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색깔을 쓰고자 했지만 다른 색을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힘든 일을 겪게 되면서 우리는 자신의 길을 중도에 포기도 하고 자신의 길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길을 찾는 데는 옛날부터 나침반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였습니다. 나침반을 통해서 길을 잃더라도 다시 방향을 찾아서 자신의 행로를 잃지 않게 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우리의 삶 가운데 인생의 나침반이 아닐까 하고 아마도 그것은 우리의 뜻, 의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뜻이 있고 의지가 있다면 반드시 앞으로 어떻게 잃어버린 길을 찾아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그 길을 무사히 찾고 목적지까지 갈 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 리는 보통 여러 가지 이유로 ‘할 수 없다’고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원하는 무엇인가가 있고 목적이 있다면 반드시 그것을 할 수 있는 해결책이 있다고 봅니다. 즉,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좌절과 포기를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다시 도전하는지가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칠전팔기라는 말도 있듯이 다시 용기를 내어 일어나시고 뜻이 있다면 반드시 길은 어떻게든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길을 묵묵히 도전해 가시고 어려운 순간을 지혜롭게 헤쳐나가시기 바랍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