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21-You reap what you sow.(뿌린 대로 거둔다.)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21-You reap what you sow.>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뿌린 대로 거둔다는 속담으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012

 

1) You reap what you sow. (You reap as you sow.)

2) You will reap what you sow. (You will reap as you sow.)

3) As you sow, so you reap. (As you sow, so shall you reap.) 

 

*해석: 뿌린 대로 거둔다.(속담)

*해설: 위의 속담을 영어로 표현한 문장을 찾아보니 어느 표현이 가장 적합한 표현인지는 구별하기 어려우나 위의 크게 3가지 구분 정도가 가능한 표현이 아닐까 합니다. 시제접속사의 유무로서 구분이 될 것 같은데 우리말의 표현으로 가장 근접한 첫 번째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은 시제 자체도 평서문으로서 관계대명사 what(~하는 것)을 사용하여 전체 문장의 목적어로서의 역할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2)은 시제자체를 will을 사용해서 표현하였고 what을 as로 고쳤을 때로 의미상 가깝기 때문에 크게 바꾸어도 어색하지 않겠습니다. 3)번은 문장을 접속사 As를 사용하여 ‘~대로’라는 의미로 사용해 주었는데 뒤에는 shall조동사를 사용하였고 도치된 문장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1)번 문장을 직역을 하면 ‘네가 뿌린 것을 거둔다.’는 뜻으로 볼 수 있는데 위의 속담과 비교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사자성어로는 ‘인과응보, 사필귀정, 자업자득’ 등등의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고 이 말은 성경에서 주는 교훈적인 표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어휘: sow 씨를 뿌리다, ~를 심다 / reap 수확하다, (농작물)를 베어들이다, ~을 받다, ~얻다

 

 이 속담은 매우 간단해 보이는 속담이지만 사실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속담이 아닐까 합니다. 쉽게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는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면 할수록 그만큼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는 단편적인 의미가 가장 큰 속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뿌린다고 하는 것은 농사를 지을 때 씨앗을 뿌리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겠고 그 이후 씨앗이 자라서 많은 곡식을 거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표현인데 현재는 자신이 무슨 일을 하던지 열심히 노력한다면 그에 응당 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의미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일과 선한 일을 하게 된다면 자신도 좋은 일이 생기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런 대우를 받게 된다는 비유적 의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을 하거나 나쁜 일을 하게 된다면 그에 해당되는 벌을 받거나 자신도 나쁜 결과를 얻게 된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이 의미는 위에서 나열한 사자성어와 가장 걸맞은 의미일 것도 같은데 현재 우리들은 이러한 의미로도 이 속담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뿌린 대로 거둔다는 것은 흔히 하는 속담 중에서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속담처럼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정해져 있다는 의미로서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것을 뿌리느냐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질 텐데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에 해당되는 것을 심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데 간혹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지나치게 욕심을 내거나 간과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또한 원하는 결과를 위해서는 그에 해당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볼 수도 있겠는데 자신은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 이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꿈이 있고 목표가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서 또한 많은 노력도 하고 준비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 결과를 얻지 못해 실망을 하기도 하고 좌절도 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철저한 준비를 하지 못한 자신을 탓하기 보다는 환경을 탓하기도 하고 운이 없었다고도 하는데 이 속담은 그런 분들에게 교훈이 되는 속담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정말 살다보면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거나 운이 없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노력이 부족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경우가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그에 해당되는 결과는 돌아올 것이라고 이 속담은 이야기 하고 있는데 현실에서 보더라도 100%는 아니겠지만 대부분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의미는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열심히 노력한 만큼 그 대가를 받는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사람은 살면서 옳은 일과 다른 사람에게 선한 일을 해야 한다는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자신이 꼭 원하는 것과 많은 것을 뿌려야 하기도 하겠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거나 해를 주는 것을 뿌리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하겠는데 그것은 결국 곧 자신도 똑같이 그렇게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러한 대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어떻게 보면 종교적인 측면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한데 지금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그에 해당되는 결과는 부메랑처럼 자신에게 다가온다고 봅니다. 좋은 결과가 자신에게 올지, 나쁜 결과가 자신에게 올지는 자신이 던지는 부메랑이 어떤 부메랑이었냐 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더더욱 이 속담이 갖는 교훈과 의미도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