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8-Time heals all wounds(시간은 약이다)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8-Time heals all wounds>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시간이 약이다 는 속담으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012

 

Time heals all wounds.

*해석: 시간은 모든 상처들을 치료해 준다.(시간이 약이다.)

*해설: 위의 문장을 직역을 하면 ‘시간은 모든 상처들을 치료해 준다.’는 뜻이고 우리가 익히 아는 ‘시간은 약이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살펴볼 문법 사항은 없는 쉬운 문장이고 heals의 's'는 주어가 3인칭 단수라서 동사에 ‘s’를 붙여서 사용해 주었고 wounds의 's'는 셀 수 있는 명사이므로 복수명사로 사용되어서 사용해 주었습니다. all이 들어간 부분은 항상 주의가 필요하고 개인적으로도 항상 어려운 부분 중에 하나인데 이 문장에서는 간단히 all이 형용사로 사용되어 wounds를 수식해 주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all+복수명사)

*어휘: heal 치료하다, 고치다, 낫게 하다, 해소하다, 낫다, 치유되다(타동사)(자동사)/ wound 상처, 부상(명사)(동사)

 

‘시간이 약이다’라는 말은 흔히 비교적 우리가 큰 상처가 아니 작은 상처들이 나면 특별히 치료를 하거나 약을 발라주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낫게 되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사람의 몸은 자연적으로 치유의 능력이 있기 때문인 것인데 어쨌든 보든 시각에 따라서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상처들이 낫게 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속담이 쓰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속담을 단순히 몸에 난 상처로 국한해서 이야기를 하지 않고 여러 가지 정신에 관한 문제라든지 아니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라든지 여러 상황에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즉 상처라는 것을 주변에 안 좋은 상황이라든지 현재 처한 상황이 어려울 때를 말하기도 하고 그런 순간에 ‘시간이 지나면 상황이 괜찮아질 거야’라는 격려의 의미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헤어진 커플들에게도 사용하기도 하는데 처음에는 헤어져서 마음도 아프고 일도 손에 잡히지도 않고 우울할 수도 있는 감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잊게 되고 감정도 추수를 수 있게 된다는 의미로도 사용이 됩니다. 

시간이란 단어를 가진 속담이나 격언도 이 속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은데 시간이 가진 의미는 어떻게 보면 참 오묘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은 지나고 나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냉정한 속성이 있어서 그만큼 시간은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고 아껴야 하는데 또 힘든 시간일 때는 이 시간(순간)이 빨리 벗어나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똑같은 시간이지만 누구에는 소중하게 아껴야 할 시간이기도 하고 또 누군가에게는 빨리 흘러가야만 하는 고통의 시간이기도 한 것입니다. 시간이 약이 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의 기억 속에 안 좋은 것들을 빨리 잊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살면서 안 좋은 모든 것들을 간직하고 또렷이 기억하면서 산다는 것은 엄청난 고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고도 하는데 그렇게 잊기 위해서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살면서 좋은 기억들과 상처받지 않는 좋은 일들만 있으면 다행이겠지만 사람의 인생을 보면 희로애락이 존재할 수밖에 없어서 당장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잠시 시간을 두고 해결하는 것도 중요할 듯합니다. 

오늘은 짧게나마 ‘시간이 약이다’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이 말은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몸에 난 상처가 난다는 그런 의미는 아닐 것입니다. 이 속담의 의미가 문제 해결에 있어서 다소 수수방관적인 자세일지는 모르겠지만 때에 따라서는 시간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우리에게 처한 문제들을 내려놓는다면 분명 좋은 해결책도 보일 것이고 또 문제도 처음 생각했던 부분보다는 체감적으로 덜 어려울 것입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