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영어(토익)/기초토익문법

기초토익문법정리(to부정사)

반응형

<기초토익문법>  

※부정사(Infinitive) 

기본 정의는 인칭, 수, 시제에 한정되어 있지 않다, 품사가 정해지지 않다고 보면 될 듯하다.

 

1. 형태 

「to+동사원형」

-> 위에 형태를 띠는데 이것이 문장 내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한다. 부정의 경우는 부정사 앞에 not, never를 쓴다. 

 

2. 용법 

1) 명사적 용법

-> 부정사가 명사로 쓰이는 경우로 즉, 명사는 문장 내에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게 된다. 

 ① 주어 : to+동사원형이 문장의 주어로 쓰인다.

예)

To study English is difficult. (To study English 주어로사용)

->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어렵다. 

 ② 목적어 : to+동사원형이 문장의 목적어로 쓰인다.

예)

I decided to buy a car. (to buy a car 목적어사용)

-> 나는 차를 사는 것을 결정했다. 

보어 : to+동사원형이 문장의 보어로 쓰인다.

예)

The point is to go there. (to go there 보어로 사용)

-> 요점은 거기 가라는 것이다.

 

2) 형용사적 용법

 -> 말 그대로 부정사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형용사는 대부분 명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예)

I have something to tell.(to tell 형용사로 사용)

-> 난 말할게 있다. 

3) 부사적 용법

 -> to 부정사가 부사의 역할을 한다. 부사는 보통 문장 전체를 수식하거나, 형용사, 부사를 수식한다. 부사적 용법은 의미상 목적, 원인, 이유·판단의 근거, 결과, 조건 등으로 크게 나뉜다.

 

3. To 부정사를 사용하는 동사 

 (1) 보통 동사만 사용하는 동사들(목적어 없이)

 -> 동사+to부정사  

 plan, decide, arrange, attempt, fail, manage, mean, promise, threaten, pretend, try, agree, refuse, offer, afford, neglect 

 

 (2) 보통 목적어와 함께 사용하는 동사  

 -> 동사+목적어+to부정사

 ☞ tell, remind, force, enable, order, warn, invite, persuade, allow, teach, get

 

 (3) 양쪽 다되는 동사

 -> 동사+to부정사, or 동사+목적어+to부정사 

 ☞ want, expect, would like, ask, beg

 

4. 의미상 주어

 

 (1)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 그대로 사용

 (2) 문장의 목적어와 일치하는 경우 : 그대로 사용

 (3) 의미상의 주어가 필요한 경우 

  -> 형태 : for+목적어+to부정사

 (단, 사람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오면 for 대산 of사용)

 

5. To부정사와 동명사를 같이 쓰는 경우

 1) 의미가 차이가 없는 경우

 -> 의미의 차이는 없는데 to부정사일시적, 동명사영구적일 때 사용한다.

 

begin, start, like, hate, love 

 2) 의미의 차이가 있는 경우

 -> 보통 to부정사는 미래, 의무, 동명사(ing)는 과거의 일에 대해서 사용한다.

 

  ① remember

 예)
I remember to send the mail. (메일을 보낼 것을 기억한다.)
I remember sending the mail. (메일을 보낸 것을 기억한다.)

 

  forget 

 예)
I forget to lock the house. (집을 잠거야 할 것을 잊었다.)
I forget locking the house. (집을 잠근 것을 잊었다.)

 

 regret

 예)
I regret to say that. (그것을 말해야 돼서 유감이다.)
I regret saying that. (그것을 말한 것이 유감스럽다.)

 

  ④ try

 예)
I try to study English. (영어를 공부하려고 노력하다.)
I try studying English. (영어를 시험 삼아 공부해보다.)

 

6. 원형부정사

 -> 한마디로 to부정사를 쓰는 자리에 to 없이 사용하는 형태.

 -> 대부분 목적어가 나오고 뒤에 to부정사를 취해야하는 경우에 to를 생략하고 사용(목적격보어형태) 

1) 지각동사의 경우

 -> 지각이란 사람이 감지하는 기본감각에 근거한 표현들로서 듣거나(hear), 보거나(see, watch), 느끼는(feel)등의 동사가 오는 경우이다.

   예)
I saw them run.( not to run)
-> 나는 그들이 달리는 것을 보았다.


I heard him sing. (not to sing)


-> 나는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I am watching her swim. (not to swim)


-> 나는 그녀가 수영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I feel my desk move. (not to move)
-> 나는 내 책상이 움직이는 것을 느꼈다.




I feel my desk move. (not to move)
-> 나는 내 책상이 움직이는 것을 느꼈다.

 

예외) 예를 들어 see의 경우는 ‘보다’의 기본의미가 아니라 ‘알다(=understand)'의 의미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to부정사의 구조를 띠거나 의 구조를 쓴다. 

 

2) 사역동사의 경우

-> 사역동사는 ‘~시키다’의 의미를 갖는 동사로서 let, have, make, help 등이 있다. 

   예)
Let me know that. (not to know)
-> 저것을 저에게 알려 주세요.


I made him come. (not to come)


-> 나는 그에게 오도록 했다. 


I helped him study. (not to study)
-> 나는 그가 공부하도록 도왔다.


I had my brother clean the room. (not to clean)
-> 나는 내 동생에게 방청소를 시켰다.

 

7. 관용적 표현 

 1) too A to B : 너무 A해서 B 할 수 없다.

   예)

He is too young to work.

-> 그는 너무 어려서 일을 할 수 없다. 

 2) enough to ~ : ~할 정도로 충분하다.

 

  예)

She isn't smart enough to know it.

-> 그녀는 그것을 알 정도로 충분히 영리하지 않다.

 3) would prefer + to부정사

  -> would like, would love, would hate 다음에는 보통 to 부정사를 사용한다. 

  예)

I would prefer to stay here.

-> 나는 여기에 머물고 싶다. 

  참고)

* would rather + 동사원형 (rather가 들어가면 동사원형을 써준다.)

* would mind + ing

  예)

I would rather stay here.

-> 나는 여기에 머물고 싶다.

 

* prefer의 경우는 prefer to or prefer+ing 가 모두 사용되는데 그 형태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더 살펴보겠다.

prefer A(명사) to B(명사)
prefer A(동사+ing) to B(동사+ing)
prefer to+동사 rather than to+동사

 -> 의미는 ‘B하는 것 보다 A 하는 것을 선호하다.’ 라는 의미이며 뒤에 to를 쓰는 것과 rather than을 쓰는 것에 따라 동사에 to와 ing형태를 사용한다.

 

 4) ‘의문사 + to부정사’

  -> 명사구를 만든다. 

  ask, know, decide, understand, show, tell, forget, learn 등의 동사를 사용한 후에 사용.

 예)

I don't know what to do.   

 

ask, know, decide, undestand,
show, tell, forget, learn
+ how
what
where
which
when
whether
to + 동사원형

 

  -> 해석과 활용은 각 의문사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넣어서 해석하면 최대한 자연스럽다.

  how(방법), what(무슨), where(장소), which(어느), when(언제), whether(일지~아닐지)

 

8. 기타

 1) 시제

  -> 보통 시제는 단순부정사의 경우, 술어동사의 시제와 같은 시제를 사용하고, 미래의미가 있는 동사 다음에 오는 부정사의 시제는 미래를 나타낸다.

  예)

① 단순부정사

 My mother reminds me to go there.

 -> My mother reminds that I go there.

② 미래 의미가 있는 동사(want, hope, expect, wish등)

 I want him to be smart.

 -> I want that he will be smart.(미래의미)

 

 2) 독립부정사

 -> 말은 굉장히 거창한데 쉽게 정의하면 독립적으로 쓰이는 부정사라는 것이고 보통 문장에서 독립적으로 쓰일 수 있는 방법은 보통 맨 앞에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와 같은 경우인데 마찬가지로 독립부정사도 이러한 부사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한마디로 ‘문장전체를 수식하는 부사구의 역할’ 정도가 독립부정사라고 부를 수 있겠고, 더 쉽게 숙어나 관용적 표현으로도 봐도 되겠다.

  예)
To be honest 솔직히 말해서, To tell the truth 진실을 말하면, To be sure 확실히, To begin with 우선 , To be brief 간단히 말해서, To make matters worse 설상가상으로 등등

 3) 대부정사

  -> to 부정사에서 동사부분이 반복이 되면 반복을 피하기 위해서 to만 쓰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to이하에 반복된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알 수 있어야 하겠다. (대부분 구어체일 경우가 많다)  

 

유익하셨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