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영어(토익)/기초토익문법

기초토익문법정리(문장의종류)

반응형

<기초토익 문법> 

 ※문장의 종류

   안녕하세요. 기초토익문법의 문장의 종류 시간입니다. 문장에 대한 구분은 다양한 기준으로 많은 분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정리하고자 하는 것들은 학창시절 우리가 영어를 배울 때 기초가 되는 아주 간단한 구분과 또 영어를 공부하면서 기초과정에서 한번정도 큰 범주로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간략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토익을 준비하면서 이러한 부분이 직접적으로 문제화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지만 영어라는 언어를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한번정도는 다시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더 많이 있겠지만 예를 드는 부분부터 내용정리는 비교적 간단히 하겠고 다른 분들도 가볍게 확인 정도만 하시면 될 듯합니다.

 

1. 문장의 종류

 -> 영어 문장에 있어서 그 의미상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1) 평서문

 -> 의사전달시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거나 말을 할 때 사용되는 문장입니다. 의사전달 목적에 따라 간단히 긍정문이냐 부정문이냐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긍정문: 평서문에서 긍정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데 문장5형식에서 다뤘듯이 어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② 부정문 : 긍정문에서 긍정을 나타내는 동사 앞에 not을 써주면 된다. 즉 평서문에 not을 써서 간단히 부정문을 만든다. 일반 동사는 부정을 만들 때 앞에 do, does, did를 동반한다. (참고: does는 3인칭단수, did는 과거일 때 사용하고, do, dose, did 사용 시 동사는 원형을 사용 한다)

  1.  일반 동사의 경우는 -> 동사 앞에 not을 사용한다.
  2.  be동사, 조동사의 경우는 -> 동사 뒤에 not을 사용한다.  

 예)

I am a boy. (평서문, be동사(am)사용)

-> I am not a boy.(부정문, be동사+not사용)  

 

 

He goes there.(평서문, 일반 동사(go)사용)

-> He doesn't go there. (부정문, doesn't사용)

 

  

2) 의문문: 한마디로 물어보는 문장이다.

-> 평서문은 주어+동사 어순이지만 의문문은 기본적으로 동사+주어 어순으로 위치가 바뀐다. 그리고 문장 마지막에 ?(물음표)를 써준다.

 ① 의문사가 없는 경우

  -> be동사, 조동사를 사용하여 의문문을 만들고 일반 동사일 때는 do를 사용한다. 대답은 Yes나 No로 하면 된다.

 

 A. Be동사(조동사) + 주어 + ~ ?

 B. Do(es) + 주어 + 동사원형 + ~ ?

     Did +주어 + 동사원형 + ~ ?

 예)

I am a boy.(평서문)

-> Am I a boy? (Be동사 의문문) -> 어순은 Be동사+주어

 

I can do it.(평서문)

-> Can I do it? (조동사 의문문) -> 어순은 조동사+주어 

He reads the book. (평서문)

-> Does he read the book? (일반 동사 의문문) -> 어순은 Dose+주어

 

 ② 의문사가 있는 경우

  -> 의문사로 시작하면 되고 어순은 ‘의문사+동사+주어’ 이다. 대답은 Yes나 No로 할 수 없다.

  예)

Who is he?(의문사 be동사 의문문) ->어순은 의문사+be동사+주어

What do you go? (의문사 일반 동사 의문문) -> 어순은 의문사+do+주어+일반 동사) 

  

 ③ 간접의문문

-> 의문문이 직접 물어보는 형태가 아니라 문장 속에 들어가 문장 속에서 다른 역할을 하면서 물어보는 형태이다. 어순은 간접의문문인 것을 알려주기 위해 의문사+주어+동사 순으로 하고 의문문에 의문사가 없는 경우는 if(whether)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예)

 

 I know. What is it?

-> Do you know what it is 

  

 

④ 부가의문문

-> 부가의문문은 직접 물어보는 표현은 아니고 어떠한 사실을 열거한 후 자기가 확실치 않거나 상대방에게 동의를 구할 때 덧붙여(부가하여) 물어보는 의문문이다. 어순은 동사+주어 순으로 하면 되고 문장이 끝난 후 뒤에 덧붙여 사용하며 마지막 끝에는 ?(물음표)을 써 서 마치면 된다. be동사이면 be동사로 쓰면 되고 일반 동사이면 시제와 인칭에 따라 do, does, did를 써주면 된다. 또 긍정은 부정으로, 부정은 긍정으로 바꾸면 된다. 

  예)

He is a doctor, isn't he? (be동사->be동사로, 긍정은->부정으로) 

She doesn't like him, does she? (3인칭 일반 동사->does, 부정은->긍정으로)

 

 3) 명령문

-> 명령을 할 때 사용하는데 동사가 문장 앞으로 간다. 일반 동사는 동사원형으로 사용하고 Be동사는 동사원형 Be동사를 사용한다.

  예)

Be quiet.(Be동사)

Open the window.(일반 동사)

    

 4) 감탄문

->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what, how를 사용하여 만들어준다. 

  1.  What +(a, an) + 형용사 + 명사 + 주어+동사 !
  2.  How + 형용사 + 주어 +동사 !

  예)

What a beautiful girl she is! (what 감탄문)

How wonderful it is! (how 감탄문)

   

유익하셨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