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영어(토익)/기초토익문법

기초토익문법정리(문장5형식)

반응형

<기초토익문법>  

 



 
문장 5형식

  안녕하세요. 이번 기초토익문법에서 살펴볼 파트는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학교에 다니며 매 영어 수업이 시작할 때는 5형식에 대해서 배우곤 하는데 이번 정리를 통해서 간단히 다시 리뷰해 보고 영어에 대한 간단히 틀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문장5형식의 대한 고찰

-> 문장5형식을 익히는 이유는 영어라는 언어의 기본과 틀을 익히고 정확한 해석과 표현을 익히는 데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글을 쓰고 읽고 말하는 것은 물론이고 듣기에도 기본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것입니다. 사실 어느 시험에서든지 단순히 문장5형식에 대한 직접적인 문제는 거의 없을 것이지만 이것을 정확히 익힘으로서 문제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파트를 통해 다시 한 번 영어의 틀을 익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영어를 대충 감으로 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해석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다. 그것이 체계화 되었을 때 토익이라는 시험도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2. 5형식 파악하기

1) 기본형식

(1) 1형식: 주어+동사(S+V)

(2) 2형식: 주어+동사+보어(S+V+C)

(3) 3형식: 주어+동사+목적어(S+V +O)

(4) 4형식: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S+V+I.O+D.O)

(5) 5형식: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S+V+O+O.C)

 

2) 기본 main동사 파악

: 위의 기본형식에서와 같이 형식을 좌우하는 것은 문장의 동사를 파악하는 것이며, 문장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 즉, 동사에 따라서 형식이 좌우된다.

(참고: 기본 main동사가 아닌 경우는 동사 앞에 to가 있거나 뒤에 ing가 있는 경우 또는 과거분사만 있는 경우 등이다.)

 

3. 5형식

1) 1형식(주어+동사)

-> 1형식에서 동사를 우리는 ‘완전자동사’ 라고 한다. 즉, 완전이란 말은 주어가 어떠한 행위나 상태에 있을 때 그것만으로도 완전한 뜻을 나타내기 때문에 다른 문장요소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예)
The birds sing.(주어+동사)
The sun rises in the east. (주어+동사)
I go there.(주어+동사)

 

2) 2형식(주어+동사+보어)

-> 1형식과 다르게 2형식에서는 동사 다음에 보어가 오는데, 말 그대로 보어(보충하는 말)가 필요한 동사라는 것은 문장에 부족함이 있다는 것이므로 문장을 구성할 때 어색하거나 의미가 전달이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동사를 ‘불완전자동사’라고 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보어를 주어를 보충해 주어서 흔히 주격보어라고 한다.

* 불완전자동사

be, become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 : look, smell, taste, feel (->보어를 형용사를 사용해줌)

remain, seem, appear, turn

 



 
예)
I am a boy.(주어+동사+보어)
He became a doctor.(주어+동사+보어)
The food smell bad.(주어+동사+보어)
 

 

* 자동사와 타동사

-> 1형식 2형식에 사용하는 자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이고 타동사라 함은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3형식, 4형식, 그리고 목적격보어를 필요로 하는 5형식 동사를 말한다.



즉, 자동사 ->(목적어 필요 없다.) ->1,2형식
타동사 ->(목적어 필요하다.) ->3,4,5형식
또, 완전자동사 ->(주격보어 필요 없다.) ->1형식
불완전자동사 ->(주격보어 필요하다.) ->2형식
완전타동사 ->(목적격보어 필요 없다.) ->3형식, 4형식
불완전타동사 ->(목적격보어 필요하다.) ->5형식

로 나뉘는데, 완전이나 불완전이란 용어 표현보다는 각 해당되는 보어의 유무를 파악하여 동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하겠다. 다소 구분 지을 때 혼동을 피하기 위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다.

 

 

3)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 동사 다음에 목적어가 와서 문장을 완성한다. 동사마다 자동사 타동사로 각각 사용되는 경우가 다르다.

(팁: 시험이나 표현 중에서 타동사로 쓰는 동사가 비교적 많으므로 단어 중 자동사로 쓰이는 단어를 많이 파악해 두는 것이 시험을 위한 대비책으로 바람직할 것이다.)

 

4) 4형식(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1) 해당동사는 목적어 2개(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를 사용한다. 또 이러한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한다.

(2) 기본 해석은 간접목적어는 ‘~에게’, 직접목적어는 ‘~를’ 로 해주면 되고 순서는 보통 순차적으로 해주면 된다.

(3) 4형식 동사표현은 간접목적어가 '~에게' 라는 의미가 있으므로 전치사로 바꾸어 주어 3형식 형태로 바꿀 수 있다.

->4형식을 3형식으로 변환

 



a. 보통은 간접목적어 앞에 -> to를 사용한다.(대부분)
b. buy, make 은 -> for를 사용한다.
c. ask 는 -> of를 사용한다.

 



예)
 I bought her a book.
-> I bought a book to her.
She asked me a question.
-> She asked a question of me.

 

5)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1) 3형식에서처럼 동사가 목적어의 의미를 완전히 전달을 못해서 목적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목적격 보어가 필요한 경우이다. 띠라서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는 같은 의미가 있는 관계로 보면 된다.



예)
I think him a genius boy.
(나는 그가 천재적인 소년이라고 생각한다.)
-> him(목적어) = a genius boy(목적격보어)의 관계가 생긴다.
(He is a genius boy.)

 

(2) 5형식은 목적어에 따라 목적격 보어의 형태가 달라진다.



a. 일반적인 명사와 형용사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 그대로 사용한다.
b.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어의 관계가




수동이면 -> 목적격보어 수동형태(과거완료 p.p)
능동이면 -> 목적격보어 능동형태(to+동사원형, ing)
☞ 참고 : 능동일 때 to+동사원형 형태 많이 사용.

c. 동사가 사역, 지각동사의 경우 -> 목적격보어 동사원형사용(to+동사원형 형태 안 씀)



예)
 I had my car fixed. (수동) -> (목적어 car는 사물)
I had the man fix my car. (능동) -> (목적어 the man은 사람)
(참고 have가 사역동사이므로 fix 동사원형을 사용. -> no to fix)

 

예)

 I saw her dance (지각동사 see를 썼으므로 목적격보어dance는 동사원형)

(참고: 수동태로 바꾸면 ‘She was seen to dance.’ 로 지각동사 see로 인해 동사원형이었던 dance는 수동태로 바꾸면 그 속성이 살아나 ‘to dance’ 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3) 4형식과 5형식의 구분

-> make 동사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데 사역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므로 의미로 파악하기 보다는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동등관계 성립 여부로 파악해야 한다.



예)
 He made her happy. ( her = happy) -> 여기서make는 ‘시키다’의 의미
She made me a dress. (me ≠ a dress) -> make는 ‘만들다’의 의미

 

유익하셨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