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삶의지혜)/공부잘하는방법

공부잘하는 방법1(동기부여,목적편)

반응형

 

< 공부 잘하는 방법1 >

☞ 동기부여(목적)편

  하하! 안녕하세요. 이번 파트에서 올리는 글들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담긴 글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생각이 다르신 분들의 오해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 합니다. 또한 제가 했던 방법들도 조금 소개해 볼까도 하고요. 이번파트는 서술적으로 이야기해보려 하고 딱딱하게 일대일로 매칭 되는 공부 방법을 제시하려고 하는 의도로는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일명 나만의 공부법 이런 것은 사실 큰 의미는 없다고 보고 다만 뭔가 도움이 될 만한 것도 있을듯하여 다음 파트에서는 그러한 기술적인 공부 방법에 대해서 저만의 공부법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니 그 쪽 부분을 참고해주시면 될 듯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누구나 어릴 때부터 대학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하곤 합니다. 또 대학에 가서는 좋은 직장을 구하거나 더 낳은 미래를 위해서 공부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사회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공부를 할 것입니다. 누군가 공부는 평생 해야 한다고 말했지요. 또한 그 말은 거부할 수 없는 진실임에는 틀림없을 것입니다. 저는 글을 잘 쓰시는 작가나 소설가도 아니어서 표현도 잘 못할지 모르지만 글 속에 담긴 의미만 잘 새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단순히 기술적인 공부 방법에 대해서만 얘기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며 뭔가 더 교훈적인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공부 잘하는 방법에 있어서 첫 번째로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한마디로 공부 잘하는 방법에 있어서 꼭 필요한 사전요건이라고 일단 설명을 붙여봅니다. 저도 어릴 때는 꿈도 많고 하고 싶은 일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마다 가지고 태어난 환경과 조건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에 대한 목표가 있는 분들도 있고 대다수 남들이 다 하거나 혹은 대학을 가야한다는 이유로 공부를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성공에 대한 목표의식이 강한 분들은 여타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어릴 때부터 그 목표를 위해서 그 누구보다 밤잠을 설치며 열심히 공부를 할 것입니다. 물론, 인생에 있어서 공부가 전부는 아니며 자기의 꿈을 이루는데 공부가 전부일 수는 없습니다. 제가 여기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공부를 통해서 꿈을 이루고 싶으신 분들에 한하여 국한되어 있음을 말씀을 드리는 것이고, 공부를 잘해서 꿈을 이루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드리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목적이 없을 순 없습니다. 단기 목표이든지 장기 목표이든지 반드시 목적이 없이 무슨 일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은 단순한 진리이기는 하지만 공부하는 기교에 앞서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지 대해 말씀드립니다. 스포츠 게임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요. 사기와 이기고자 하는 투지가 그 승패의 절반은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일단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경이 어렵고 시간이 안 된다는 등 여건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스스로에게 우선 공부하는 목적에 대해서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앎의 즐거움이 공부의 가장 큰 목적이긴 하나 현대 사회에서 학문을 좋아해서 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 것입니다. 인재라는 말이 있지요. 안타깝지만 공부는 어디가나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로서 우리사회는 생각하고 있고 그러한 인재들을 우리 사회는 원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의사가 된다든지 과학자가 된다든지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공부를 하지만 때로는 정말 생각지 못한 이유로 공부의 목적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쁜 여자 친구 사진을 보며 그 친구와 결혼하기 위해서라든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으나 부모님이 반대해서 부모님에게 그 일을 당당히 인정받기 위해서라든지 목적도 보면 참 다양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진리는 없습니다. 전 그 이유가 정직하고 우리사회와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면 어떤 이유라도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를 잘 한편은 못되지만 공부는 자신을 자랑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스스로 빛이 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벼는 익으면 고개를 숙인다.’ 라는 말처럼 겸손은 가장 인생에서 큰 공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의 중요성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 커집니다. 예를 들면 공부를 하면서 많이 피곤하고 때로는 가정의 힘든 일이나 건강에 대한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도에 포기하고 말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이구요. 그러한 힘든 상황에서 그 사람을 꿋꿋이 지탱해주는 힘이 바로 동기부여, 목적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목표가 제대로 세워지지 않았다면 바람이 불면 왔다 갔다 하는 갈대와 같이 이리저리 휩쓸리고 말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마치 주문을 걸듯이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그 목적을 되새기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공부에 대한 목적을 세웠다고 가정을 해보면 그럼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은 책 한권을 사는 것도 힘든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형편이 괜찮은 사람들은 학원이나 과외도 많이 할 것입니다. 아니 오히려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목표는 있는데 환경이 받쳐주지 못하니 진퇴양난의 격이 되고 맙니다. 공부를 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가? 큰 고민에 빠지게 되고 또 오히려 공부에 소홀하게 되고 말 것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공부에 대한 목표만 확실하시다면 그 환경과 여건에 맞게 공부를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편하게 공부를 한다고 할지라도 그건 그 사람의 인생이고 삶입니다. 내 삶을 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잣대를 둔다면 그 것은 한도 끝도 없을 것이고 만족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참고서나 책을 살 돈이 없으면 중고 책이라도 사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그것도 안 되면 도서관에 빌려서 보거나 지인들에게 빌려서라도 하면 됩니다. 그것도 안 되면 대형서점에서 진열해 놓은 책을 눈으로 보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하려고 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힘들 수도 있으나 찬란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정도는 구차한 변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밥값이 없으면 다이어트 한다고 생각하고 또 교통비가 없으면 운동한다고 생각하고 걸어가고. 그것이야 말로 내가 하고자 한다는 공부의 열정에 대한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다소 비약적으로 말씀을 드리긴 했지만 공부에 있어서 ‘열정’ 이라는 것은 그 무엇보다 가장 큰 무기이며 방법론이 되는 듯싶습니다.

 공부에 대한 실행방안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즉 자기 환경에 맞춰서 하라는 것입니다. 좋은 환경을 무시는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기의 꿈을 이루는 데는 열심히 노력하면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부잘하는 방법2편에 이어서..뵐게요.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