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매직영어(토익)/기초토익문제(파트5)

기초토익문제(파트5-3)-basic toeic part5 practice3

반응형

<기초토익문제>

☞토익파트5편(part5)-3 

안녕하세요. 기초토익문제 파트5의 세 번째 정리입니다. 오늘은 파트5의 집중적인 노하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토익5의 기본은 우선 독해능력어휘능력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일단 짧은 글이지만 빠른 시간 안에 독해를 할 수 있어야 하구요. 그렇다는 얘기는 중요한 것과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문제 안에 나오는 고유명사나 다소 문제와는 상관이 없고 문장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서 쓴 단어나 표현들은 대충 보면 되는데 저 또한 그런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하나하나 문장을 꼼꼼히 다 보려고 하면 시간은 부족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
1. (    ) the main characteristic of our age is the ability of modern people to be more ignorant of the world in which they live.
(a) mainly    (b) madly    (c) probably    (d) newly 

 위에 문제는 제가 처음시간에 첫 문제로 올린 문제입니다. 정석대로 설명을 해드렸지만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대로 설명해보면, 일단 동사 is가 있으므로 대충 봐도 첫 문장 자리는 부사자리일 확률이 높습니다. 보기모두 다 부사이고요. 처음 토익을 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해석하느라 다소 힘드실 문장입니다. 사실 꼼꼼히 본다고 해도 해석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부사를 넣어서 간단히 해석을 시도해 보면,

(a)mainly를 넣어서 해석->주로 주된 우리시대의 특징은~

(b)madly를 넣어서 해석-> 미친 듯이 주된 우리시대의 특징은~

(c)probably를 넣어서 해석-> 아마도 주된 우리시대의 특징은~

(d)newly를 넣어서 해석-> 새롭게 주된 우리시대의 특징은~ 

 뒤에 문장을 전혀 해석을 해보지 않아도 누가 봐도 가장 자연스러운 해석은 (c)가 될 것입니다. 물론 뒤에 문장에 따라서 앞에 단서가 되는 것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맹점은 문장을 보고 해석을 하고 답을 찾는 기준은 무엇이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문장 속에서 찾아내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시험이기 때문에 문제 중에서 해석을 잘 한다고 점수를 더 주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를 많이 풀고 정확히 풀어야 점수를 더 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을 통해서 습득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최대한 문제로 많이 풀어보시고 풀어본 문제라도 반복을 통해서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드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서두가 다소 길어지는 관계로 어휘부분에 관한 것은 다음시간에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고 오늘 올리는 문제들도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1. Learning another language is important because it (      ) us to communicate with people in a different country and to learn more about their life style.
(a) enables    (b) wants    (c) develops    (d) devote

*해석: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다른 나라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그들의 삶의 스타일을 더 배울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해설: ‘enable A to B A로 하여금 B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다.’ 는 표현이 쓰였고 뒤에 부분은 and로 연결되어 ‘to communicate~ and to learn~’ 병렬형태를 쓴 것을 유의하면 되겠다. ‘동사+목적어+to부정사’ 의 형태를 떠나서 의미상 다른 보기들은 어색해서 정답이 될 수 없다.

*어휘: devote 헌신하다, 몰두(전념)하다, ~를 바치다/ lifestyle 생활양식

*정답: (a)

 

 2. (       ) a National Tax Service report Monday, many company workers who reported their earnings put them in the top income bracket.
(a) generally   (b) during   (c) through   (d) according to
 

*해석: 국세청 월요일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을 신고한 많은 회사 근로자들은 그들을 최고 소득층에 놓는다.

*해설: 뒤에 절(완전한 문장)이 아닌 명사구가 왔으므로 전치사의 역할을 하는 according to 가 와야 한다. 뜻도 ‘~따르면’ 정도가 적당하고 ‘~동안’이나 ‘~통해서’는 의미가 어색하다. 부사의 경우는 동사에 직접적으로 수식할 때 쓰이고 또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경우 앞에 사용도 가능하다. 관계대명사절(who)로 연결된 문장을 사용하여 company workers를 수식하는 구조로 쓰였다.

*어휘: according to+명사 ~따르면 / earnings 소득(복수로)/ National Tax Service 국세성/ income bracket 소득층/ low-income bracket 저소득층/ high-income bracket 고소득층

*정답: (d)

 

 3. Establishing a supportive welfare system is (      ) dependent on development in the economy.
(a) closely    (d) carefully    (c) heavily    (d) hardly

*해석: 지지하는 복지시스템을 설립하는 것은 경제개발에 심하게 의존한다.

*해설: 적절한 의미의 부사를 고르는 문제이다. ‘심하게 의존하는' 는 의미이므로 heavily가 ‘무겁게’ 라는 의미도 있지만 비가 심하게 내릴 때 쓰이거나 여기에서처럼 ‘심하게’ 의존 한다 의미로도 사용된다.

*어휘: heavily 몹시, 심하게, 무겁게/ supportive지지(후원)하는/ welfare system 복지시스템/ dependent 의지(의존)하는/ economy 경제/ establish 수립하다, 설립(설치)하다.

*정답: (c)

 

 4. Korea stocks traded 0.5 percent lower late Monday morning (     ) losses in techs and financial shares.
(a) without   (b) through   (c)due to   (d) in spite of

*해석: 한국 주식들은 지난 월요일 아침 기술주와 금융주의 손실(악화)로 0.5% 낮게 거래됐다.

*해설: stock은 보통 ‘재고, 저장’ 는 뜻이 있지만 경제용어로서는 거의 ‘주식’이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토익시험에서는 의미가 반반정도로 출제되는 싶고요. 참고로 예를 들면 ‘out of stock’ 는 표현은 ‘재고가 바닥난, 품절된’ 의미로 토익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중 하나입니다. 주식들이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되었다는 것은 그것에 해당되는 이유가 뒤에 와야 문장이 자연스럽게 됩니다. 보기(a)의 without은 ‘~없이’ 라는 말로서 뒤에 losses와 의미가 비슷해서 혼동되도록 만든 보기이고 trough처럼 ‘통해서’ 의미를 써서 손실을 통해서 거래가 되었다고 해석해도 의미가 부자연스럽다. (d)의 경우처럼 in spite of(그럼에도 불구하고) 써서 손실에도 불구하고 거래가 되었다고 해석하면 크게 문제는 없는데 전체 문장에서 주는 뉘앙스는 손실에도 불구하고 낮게 거래가 되었다고 하면 문장 자체는 다소 어색해 진다. 즉 손실 때문에 낮게 거래가 되었다고 표현해주는 (c) due to (~때문에)가 정답이다. 참고로 보기들은 전치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어휘들을 선택해 보았다. 전치사 뒤에는 문장이 아닌 명사구 형태가 오면 된다. 문장 뒤의 shares의 경우는 ‘배당’이라고 해석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데 앞의 techs와 financial 때문에 ‘주식’의 의미로 해석해 보았다.

*어휘: stock 주식, 재고, 저장/ trade 거래하다, 매매하다, 장사하다, 무역하다, 교환하다/ loss 손실, 손해 losses(복수)/ tech 기술, 기술상의, 보통technical(기술의)약어/ share 몫, 분배, 배당, (복수)주식

*정답(c)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