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기초 문제>

☞토익파트2편(part2)-2 

 안녕하세요. 토익파트2의 두 번째 시간입니다. 토익 듣기 시험은 일반 회화의 경우처럼 상황이 주어져 있거나 상대를 보면서 하는 대화가 아니므로 집중력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파트1의 경우는 그림을 보면서 표현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지만 파트2에서부터는 듣기에만 의존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문장이지만 집중력 훈련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말도 마찬가지이지만 누군가와 대화를 하다가도 잠깐 다른 생각을 하면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했는지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파트3,4의 경우는 문제나 보기를 토대로 상황을 유추하거나 답의 단서를 찾아낼 수도 있지만 파트2의 경우는 정말 지나가고 나면 찍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비슷한 단어가 들리면 그 보기를 답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으로 그러한 심리를 이용하여 같은 단어나 비슷한 발음이 들어간 보기는 답으로 제외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나 어쨌든 정확히 듣고 답을 찾는 훈련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과 노력이 필하겠습니다.

 한가 지 노하우를 알려드리면 보통 시끄러운 곳에서 우리말을 하면 잘 안 들립니다. 영어도 아무리 쉬운 문장이라도 마찬가지로 안 들리겠죠. 매일 이어폰을 끼고 조용한 곳에서만 듣기 훈련만 하다 보면 듣기실력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소 시끄럽거나 잘 안 들리는 환경 속에서도 듣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중교통에서라든지 집에서는 TV를 틀어 놓든지 외부 환경에 의해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는 환경 속에서 듣는 훈련까지 되어 있다면 당일 시험장에서 기침 소리나 다른 잡음 속에서라도 꼭 필요한 문장은 듣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예전 생각이 나네요. 겨울쯤인가 옆에 앉은 사람이 기침을 많이 하는 바람에 토익2에서 질문을 많이 못 들었었는데 이건 어떻게 할 수도 없고 엄청 화가 났었습니다. 자기관리가 아무리 잘 돼있어도 시험장은 여러 가지 변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급적 미리 도로나 시끄럽지 않은 시험장을 택하시고 최대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훈련도 계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1. When can I get the results of his physical?

 (a) To Korea at 1 o'clock.

 (b) 10 dollars, I think.

 (c) Within two weeks.

 *해석: 내가 언제 그의 신체검사결과를 받을 수 있을까요?

 (a) 1시에 한국에서.

 (b) 제 생각에는 10달러입니다.

 (c) 2주일 이내입니다.

*해설: 여기에서 physical은 형용사가 아니라 명사 ‘신체검사, 건강진단’ 는 의미로 쓰였다. 시간과 때를 물어보는 의문사 when이 사용된 의문이라서 정답이 되려면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가 쓰인 (c)가 정답이다. (a)는 장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b)는 금액이 나와 있어서 how much 정도가 쓰였을 때 정답이 될 수 있다. when을 정확히 들을 수 있으면 비교적 찾기 쉬운 문제일 수도 있다.

'When can I get~' 이 표현 문구는 완전히 암기하고 입에 달고 있어야 하겠다.

*어휘: physical 신체의, 육체의, 신체검사, 건강진단/ within ~이내에, ~안에

*정답: (c) 

 

 2. Can I pay by credit card, or do I have to pay in cash?

 (a) Either is fine.

 (b) Yes, I can do it.

 (c) Yes, it's on sale.

 *해석: 신용카드로 지불할까요? 아니면 현금으로 지불할까요?

 (a) 둘 다(양쪽)모두 좋습니다.

 (b) 네, 나는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c) 네, 그것은 판매중입니다.

 *해설: 질문이 결제수단을 물어보는 문제이다. 신용카드와 현금모두 가능하다는 표현인 (a)가 정답이다. (b)는 가능여부를 물어보는 문제로 혼동을 주기 위해 만든 보기이고 (c)는 credit card나 cash가 나오기 때문에 혼동이 될 수도 있는 보기이다.

 *어휘: either 어느 쪽이든, 양쪽/ credit card 신용카드/ pay 지불하다, 상환하다, 갚다

 *정답: (a)

 

 3. I wonder who will be hired as an assistant manager, don't you?

 (a) No, thanks. I can't manage it.

 (b) I'm sorry, he can't assist you right now.

 (c) I think Mr. Kim has a good chance.

*해석: 나는 누가 부 매니저로서 고용될지 궁금하다. 너도 그렇지 않니?

 (a) 아니오, 괜찮습니다. 나는 그것을 관리할 수 없어요.

 (b) 미안합니다. 그는 당신을 지금 바로 도울 수가 없어요.

 (c) 저는 Mr. Kim에게 좋은 기회가 된다고 생각해요.

 *해설: 내가 궁금하다(wonder)고 했고 부가의문문으로 ‘누가 부 매니저로 고용될지 너도 궁금하지 않니?’ 물어 보는 상황이므로 그것에 대한 대답으로는 누구(who)에 대한 정보가 대답에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정답은 Mr. Kim을 언급한 (c)가 정답이 된다. 보기(a)는 위에 사용된 manager와 혼동을 주기 위한 문장이고 (b)역시 assistant와 혼동을 주기 위한 문장이다. 의미역시 물음과는 상관없는데 당장 내가 관리를 하는 상황(a)도 아니고 또 고용될지 물어보는 상황인데 assist 할 수 있는 것을 물어보는 것(b)도 아니다. 정답(c)의 경우는 you로 물어봤으니 대답하는 사람은 나는(I) 로 Mr. Kim이 좋은 기회가 될거라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어서 정답이 된다.

 *어휘: wonder 궁금하다, 생각하다, 알고 싶다 / assistant 조수, 보조자, 보조의, 조력자/ assist 돕다, 조력하다, 조수 노릇을 하다/ manage 잘해내다, 다루다, 조정하다, 경영(관리)하다

 *정답: (c)

 

 4. Are there any tickets available for today's last show?

 (a) Sorry. They're all sold out.

 (b) Be Careful. It's very valuable.

 (c) May I see your tickets, sir?

*해석: 오늘 마지막 공연에 이용 가능한(구입 가능한) 표가 있을까요?

 (a) 죄송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팔렸습니다.(매진됐습니다.)

 (b) 조심하세요. 그것은 매우 귀중한 것입니다.

 (c) 표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선생님?

 *해설: 간단한 의문문이고 비교적 이런 형태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 되는 편이다. 영화관이나 공연장에서 티켓을 구매해야 되는 상황에서 표가 모두 매진되었다는 표현은 ‘sold out’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sold는 sell(팔다)의 과거, 과거분사로서 ‘다 팔렸다=매진되었다’는 숙어적 표현으로 쓰인다. 정답도 이용 가능한(구입 가능한) 표가 있냐고 물어보는 상황이므로 (a)이다. (b)는 문제에서 available과 비슷하게 발음되는 valuable이 사용되어 혼동을 주고 있고 (c)는 구입한 이후 입장 시 받는 질문이라서 너무 질문보다 앞서가 있다.

 *어휘: available 이용할 수 있는, 쓸모 있는, 유요한/ valuable 귀중한, 값비싼 / sold out 매진된

 *정답: (a)

 

 5. How far is the hotel from the nearest train station?

 (a) About 20 minutes ago.

 (b) That will be a few minutes away.

 (c) The hotel is fairly good.

 *해석: 호텔에서 가장 가까운 기차역까지 얼마나 먼가요?

 (a) 대략 20분전입니다.

 (b) 몇 분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c) 호텔은 꽤 좋습니다.

*해설: ‘How far~’ 는 토익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으로 ‘얼마나 먼~’ 는 뜻인데 공간적 거리 개념이지만 그것을 시간의 개념으로 환산해서 정답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많다. 여기서도 10분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다는 (b)가 정답으로 쓰였다. (a)는 뒤에 ago가 없으면 어느정도 답이 될 수도 이지만 ago가 있어서 전혀 의미가 달라진다. When으로 물어보는 의문문에서는 답이 될 수도 있다. (c)의 경우는 호텔의 상태가 좋다는 의미이므로 위에 사용된 hotel과 혼동되도록 유도한 보기이다. fairly는 여기에서는 good를 수식해서 ‘꽤, 상당히’ 라는 의미로 쓰인 부사이다.

'How far ~' '얼마나 먼~' 이 표현 문구역시 완전히 암기하고 입에 달고 있어야 하겠다.

*어휘: near 가까운, 가까이(형용사)(부사)/ fairly 꽤, 상당히, 공평하게

*정답: (b)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Posted by 순간을소중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