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기초 문제>

☞토익파트2편(part2)-1 

 안녕하세요. 토익파트2의 첫 번째 시간입니다. 듣기에 있어서 파트2가 의외로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고 또 듣기파트1이 쉬운 반면 파트2가 문항 수는 아주 많지는 않지만 파트2에서부터 점수의 단락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비중이 높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들은 내용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혼동이 잘 생긴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리고 금방 잊어버리기도 하구요. 또 다른 내용보다는 찍는 것이 비교적 힘들기도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파트3, 4의 경우는 전체 흐름만 파악된다면 어느 정도 답을 유추도 가능하겠지만 파트2의 경우는 바로 문제를 놓치면 결국 찍게 되게 됩니다. 파트2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우선 듣는 량을 많이 늘리고 더불어 따라 읽는 연습도 많이 해야 합니다. 추후 도움이 되실 얘기들도 더 해 드리겠고 파트2 문제를 만들려고 하다 보니 워낙 틀이 잡혀 있고 한정되어 있는 패턴이다 보니 대부분 다 비슷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결국 많이 나오는 패턴들은 완전히 외워서 자기들 것으로 만들기도 해야 하구요. 아무튼 다소 창의적인 문제는 만들기가 어려울 것 같고 예전에 정리해뒀던 내용들과 또 새롭게 꾸며 간단히 문제를 만들 예정이니, 보시는 분들은 문제에 꼭 필요한 어휘나 표현들은 반드시 익히시고 다소 덜 중요하거나 필요 없이 덧붙인 말들은 가볍게 보셔도 될 듯합니다.

 

 1. Did you have any trouble finding my room?

 (a) The maintenance department will handle it.

 (b) I left it at home.

 (c) No, not at all  

*해석: 내 방을 찾는데 안 어려웠어?

(a) 유지부서가 그것을 처리할 것입니다.

(b) 나는 집에 그것을 남겨놨습니다.

(c) 아니, 전혀 힘들지 않았습니다.

*해설: 의문문 중에서 과거 형태로 Did로 물어 보는 문장이다. Did를 듣는 중에 못 들었다면 보통 파트2는 물어보고 답하는 유형이 대부분이므로 의문문 형태로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이 문장에서는 포커스가 되는 'trouble finding' 단어를 정확히 듣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를 다 못 들었다 하더라도 trouble finding 만 정확히 듣는다면 바로 정답 C를 고를 수 있다. 나머지 보기는 find를 들었을 때 혼동이 생길 수 있는 보기들이다. ‘have trouble (in) ~ing’ 는 ‘~에 곤란을 겪다’ 는 표현이고, ‘not at all’ 은 ‘전혀~아니다, 천만에요.’ 는 의미이다. 토익 출제빈도가 매우 높은 표현들이므로 반드시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정리해두시기 바랍니다.

*어휘: maintenance (건물, 기계)유지, 보존, 생계비/ department 부서, 한 부문, 일부/ have trouble (in) ~ing 곤란을 겪다. / not at all 전혀~아니다. 천만에요.

*정답(c)

 

 2. What's the weather forecast for this weekend?

 (a) They are predicting snow.

 (b) It's a week from now.

 (c) No, they are going to go to a movie. 

*해석: 이번 주말 날씨 예보가 어때?

(a) 그들은 눈이 올 거라고 합니다.

(b) 지금으로부터 1주일 후 입니다.

(c) 아니오, 그들은 영화를 보러갈 거예요.

*해설: 이번 주 날씨가 어떤지 물어보는 의문문인데 what 으로 시작하다보면 다소 혼동이 올수도 있다. 우리말에 ‘어때~’ 라는 것은 통상적으로 ‘how~' 떠올리기 때문인데 what이 우리말로 ‘어떤’의 의미로 해석되어진다는 점을 유념해야겠다. 정답은 눈이 올 거라고 한 (a)가 정답이고 보기(b)에서처럼 ‘week'와 같이 비슷한 단어가 쓰이면 혼동이 생길 수 있고 (c)에서처럼 ’what과 this week‘ 단어만 듣는다면 다소 혼동이 될 수 있는 문장인데 대답이 No로 시작하기 때문에 어쨌든 답은 될 수 없다. 한마디로 동문서답의 형태이기 때문이다.

*어휘: forecast 예상, 예보(명사)(동사) / weekend 주말

*정답:(a)

 

 3. Do you like the movie theater that just opens?

 (a) Yes, I think it's wonderful.

 (b) I will open it next year.

 (c) No, they really like each other. 

*해석: 당신은 막 문을 연 영화관을 좋아하세요?

(a) 예, 나는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b) 나는 그것을 내년에 열거예요.

(c) 아니오, 그들은 정말로 서로를 좋아합니다.

*해설: 보기 (a)의 경우는 ‘Would you like~’처럼 like가 ‘~하시겠습니까?’ 의 개념인지 아니면 기본의미인 ‘좋아하다’ 의미인지 혼동을 주기 위해 쓰인 문장이다. 의문문 자체는 기본의미인 ‘좋아하다’의 의미로 쓰인 의문문형태인데 답변은 정확히 Yes라고 대답하고 훌륭하다고 표현한 (a)가 정답이다. 동일 동사 open이 반복이 된 답변(b)의 경우는 이미 미래시제 이기 때문에 답이 될 수 없고, (c)의 경우는 답변은 No로 했고 like가 ‘좋아하다’의 의미로 쓰였지만 그대상이 each other로 위해 물어본 문장에서 movie theater와는 상이한 것이라서 문장을 전부 못 듣게 되면 바로 (c)로 답변을 할 수도 있다.

*어휘: theater 극장, 영화관/ each other 서로

*정답: (a)

 

 4. What is the purpose of your visit Seoul, sir?

 (a) At a hotel downtown.

 (b) I'm here for a convention.

 (c) Yes, three times.  

*해석: 선생님께선 서울을 방문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a) 호텔 중심가에서.

(b) 나는 회의(집회)를 위해서 여기 왔어요.

(c) 예, 세 번이요.

*해설: 방문목적(purpose)을 물어보는 다소 쉬운 문장입니다. 보기(a)는 장소의 개념이므로 의문문에 where가 있다면 정답이고 (c)의 경우는 의문문 문장에 'how many'가 있으면 정답이 된다. 보통 목적을 나타내는 의문문인 경우 이미 소재가 목적을 위해 이미 방문한 경우의 대답이 많으므로 동사는 ‘be동사’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점을 참고하시면 정답을 유추 하시는 데에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처럼 목적을 나타내는 전치사for를 쓰거나 to부정사를 쓰게 되면 목적을 나타내는 문제에 대한 정답으로 고를 수 있습니다.

*어휘: purpose 목적, 용도/ convention 집회, 회의

*정답: (b)

   

 5. How much is it going to cost?

 (a) 78 dollars.

 (b) By credit card.

 (c) Yes, it was. 

*해석: 비용이 얼마예정이에요?

(a) 78달러입니다.

(b) 신용카드로요.

(c) 예, 그렇습니다.

해설: 비교적 쉬운 문장이고 보기 또한 간단한 대답형태입니다. How much와 cost 만 들어도 바로 정답(a)를 고를 수 있는 문제이다. How만 듣게 되면 수단으로 by가 들어간 보기(b)를 고를 수도 있고 마지막 cost만 듣고 상상을 하게 된다면 ‘비용이 들었습니까?’ 정도의 의문문으로 보고 보기(c)를 고를 수도 있는 문제이다. 쉬운 문장이지만 끼워 맞추기식 답이 아니라 정확히 듣는 연습을 통해서 정답을 고르는 연습이 필요하겠다.

*어휘: cost 비용, 가격, 원가, 비용이 들다.

*정답: (a)

 

 오늘은 토익파트2 첫 시간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토익파트2에서 의문문형태는 비교적 문항들이 계속반복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나오는 표현들을 거의 외우다시피 계속 듣고 따라 읽고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음이나 잘 안 들리는 단어도 계속 많이 듣고 자기의 것으로 조금씩 만들어나가야 하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Posted by 순간을소중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