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16-No pain, no gain.(고통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No pain, no gain>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고통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는 내용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012

 

No pain, no gain.

*해석: 고통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속담)

*해설: 위의 속담은 뜻풀이대로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속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장에 No로 시작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고 다른 속담에서처럼 no는 문장 전체의 부정적 의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문장을 있는 그대로 봤을 때는 순서대로 문장을 해석하면 어느 정도 직역으로서 해석이 가능할 텐데 자연스러운 해석이 되기 위해서는 뉘앙스 상 ‘가정’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문장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위의 문장이 원래는 어떤 말이 축약되었는지 생각해보면, 

☞ If there’s no pain, there’s no gain.

☞ There’s no gain without pain. 

 정도의 문장이 축약된 형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속담이라는 것이 축약된 형태가 많고 오래된 표현이기 때문에 원래 어떤 문장이 줄여선 된 표현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속담은 속담대로서 축약된 형태로서 갖는 의미와 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에 굳이 어떤 문장이 줄여서 된 표현인지는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은 듯하고 적당하게 의미파악이 되면 될듯합니다. 완벽한 문장이 주는 의미도 있지만 완벽하진 않은 문장이지만 문구로서 주는 언어의 재미도 느낄 수 있는 것이 속담표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휘: pain 고통, 아픔, 노력, 고생/ gain 이익, 얻는 것, 얻음(명사)(동사)

 

‘고통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는 속담은 우리가 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슴속에 담고 살아가야 하는 속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러한 속담의 의미를 살면서 수없이 많이 듣고 알기도 하는데 정작 중요한 것은 우리는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모두 편하게 살려고 하고 쉽게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효율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당연한 이야기일지 모르나 그런 것 보다는 쉽게 결과를 얻고 싶어 하는 욕심과 이기심이 많이 작용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점입니다. 

 

 고생을 하고 고통이 있어야 비로써 그 가치를 알 수 있겠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감사할 줄 알 텐데 사람들은 비교적 그런 고통을 참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남들이 잘 되면 남들은 고통 없이 쉽게 된 것으로 보이고 자신의 고통은 더 커 보이는 경우조차도 많을 것 같은데 세상은 그렇게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쉽다고 생각되어지지도 않고 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도 어렵습니다. 물론 때에 따라서는 운이 따라서 쉽게 성공을 하는 것 같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도 있지만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운도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고통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라는 속담에 대해서 다소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공부를 하든지 일을 하든지 보통의 사람들은 성공을 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도 쉽게 얻기가 어렵습니다. 경쟁도 매우 심하고 빈부의 격차도 크게 나고 부의 재분배가 잘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큰 문제점으로 생각이 되는데 이 속담에 대해서 긍정적인 관점을 갖는다는 것이 저 또한 쉽지 않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만약 그러한 고통을 잘 견뎌내기만 하면 원하는 결과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이 되면 누구든지 열심히 노력을 하겠지만 그렇게 노력을 한다 해도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부정적인 관점이 있더라도 이 속담이 주는 교훈은 현대인들이 피곤한 삶을 살고 있지만 불확실하지만 무엇인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래도 그러한 고통을 잘 이겨내고 극복해야 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에 대한 참을성도 있어야 하겠고 때로는 공부도 해야 하고 자신의 뼈를 깎는 노력도 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노력이 이뤄졌을 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확률 또한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고통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라는 비교적 영어로는 간단한 속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고통이라는 것은 사람들마다 체감 적으로 다르게 느껴질 텐데 무엇이든 그만한 노력과 대가가 분명 수반되어져야 얻어지는 것이 있다는 데에는 불변의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주변 환경에 대해 불평불만을 할 것이 아니라 열심히 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반성해 보고 겸허하게 이 속담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면 분명 원하는 결과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