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13-A sound mind in a sound body(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A sound mind in a sound body.>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속담은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속담입니다.

012

 

A sound mind in a sound body.

*해석: 건강한(건전한) 신체에 건강한(건전한) 정신이 깃든다.(속담)

*해설: 특별히 어려운 문장 구조는 아니고 mind와 body 대조를 이루는 간단히 구조로 볼 수 있는 문장입니다. sound의 어휘에 대해서만 알고 넘어가시면 되는 속담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sound가 보통 ‘소리’라는 의미로 알고 있지만 형용사로서 ‘건강한, 건전한’이란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이 문장에서도 이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고 앞에 부분과 뒤에 부분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어휘: sound 건강한, 건전한, 소리, 음, 음향, 울리다, 소리가 나다, 소리를 내다/ mind 마음, 정신/ body 몸, 신체

 

 이 속담의 의미는 속담 그대로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는다는 의미로서 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그만큼 마음이나 정신 또한 건강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생각하면 대개 사람들은 반대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마음가짐이 중요하고 우리 신체를 움직이는 것도 결국은 우리의 마음과 정신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속담이 주는 의미는 단순히 신체가 정신적인 부분보다 더 우월하다거나 먼저 필요한 부분은 아니라는 점이고 또한 그것의 순서를 사실 정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관점의 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역으로 건강한 정신에 건강한 신체가 깃든다고 해도 충분히 설득력 있는 말이 될듯합니다. 

 

 어쨌든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은 건강한 신체가 주는 영향에 대해서 언급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고 그러한 건강한 신체는 우리 몸이 건강한 삶을 유지함으로써 마치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어야 우리는 건강한 생각을 할 수 있는데 그럼 어떤 신체가 건강한 신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사실 건강한 신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의미일 수 있겠지만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저는 단순히 몸만 건강하다는 의미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건강한 신체는 매일 매일 건강하게 사는 삶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건강하게 사는 삶이란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령 운동을 하거나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자기가 하는 일에 땀을 흘리며 열심히 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고 또 밤에는 일자리에서 돌아와 충분한 휴식과 잠을 자는 것까지 우리가 사는 모든 삶 자체를 말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그런 우리의 삶이 건강하게 유지되었을 때 우리는 올바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질 수 있게 되고 그것이 건강한 정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들의 삶과 비교하여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속담을 단순히 몸만 건강하면 무조건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신체가 건강한 정신을 위한 기본 바탕이 될지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고 해석하는 관점은 결국은 건강하게 매일매일 열심히 사는 삶이 결국에는 건강한 정신이 깃들도록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점입니다. 즉 건강하게 열심히 살면 건강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하고 싶은 속담입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