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속담과 삶의 이야기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5- Knowledge is power(아는 것이 힘이다)

반응형

<영어 속담과 삶의 이야기5- Knowledge is power.> 

 

 안녕하세요. 스터디매직(Study Magic)입니다. 이번시간은 새롭게 재미있는 소재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초 간단 영어 속담(명언, 격언, 유명한 말 등)과 의미를 잠시 새겨보는 시간으로 꾸며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이든 외국의 다른 나라 속담이든 표현의 방식과 언어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의미는 비슷할 것 같고 이 시간은 간단한 속담 한 마디를 배우는 시간이지만 그것이 주는 교훈을 되새겨 보고 우리들의 삶과도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아는 것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012

Knowledge is power.

*해석: 아는 것이 힘이다

*해설: 특별한 해석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쉬운 문장입니다. 문장 형태는 매우 간단한 ‘A는 B이다’는 형태로 2형식의 문장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휘: knowledge 지식, 학문, 알고 있는 것, 이해, 학식/power 힘, 능력, 재능(명사)(동사)

 

‘아는 것이 힘이다’는 말은 아마도 어릴 적부터 학교를 다니면서 많이 듣던 말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배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사람이 살면서 배우지 않는다면 무슨 일을 하던지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우선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2차로 학습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말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한글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국어라는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영어도 배우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초과목으로 과학이나 수학 등등을 배우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배울 때는 사실 어린 시절이고 막연하게 대학이라는 큰 목적을 두고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목적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아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많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이 사람답다는 것은 단순히 대학을 진학하거나 지식의 습득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배운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자신을 담금질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옳은 길을 가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길을 가기 위해서 채찍질하고 갈고 닦는 것인데 현실은 그것을 다소 소외시하고 있지는 않나 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이 있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있어서 분명 많은 지식과 노하우성공에 있어서 큰 지름길일 것입니다. 한마디로 많이 알아야 성공한다는 의미이고 그러기 위해서 배워야 하고 많은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하게 남들에게 무시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배운다는 것은 요즘 같은 시대에는 지나간 얘기처럼 들릴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가 살기 힘들어지고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는데 뭐든지 적당히 해서는 성공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공부하고 알아 나가야 비로소 조금이라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슨 일을 하던지 전문가적인 마인드와 전문가로서 활동을 하지 않으면 인정하지 않는 시대가 되어 버렸는데 우리는 아마도 평생을 공부하고 배워야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일을 위해서 그리고 좀 더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끊임없이 배워야 합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흔히 사람의 몸의 건강을 육체(몸)와 정신(마음)을 말하는데 배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많은 지식을 쌓아 전문성을 키워야 하기도 하고 자신을 다스리는 마음의 공부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세월호 사건의 유병언씨의 경우도 아마도 자신의 몸집을 키우는 공부는 많이 했을지 모르나 정작 중요한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공부는 게을리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이 결국에는 남을 헤아리지 않고 자기 자신만 아는 이기주의에 물들게 해서 많은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는 결과를 낳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진정한 공부란 결국에는 나를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아끼고 존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고 그것을 아는 것이 진정한 힘이 아닐까 저는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다소 두서없이 이야기를 해 보았고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 우선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또 자신의 나아갈 길에 대해 잘 알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많은 것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은 곧 자신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강력한 무기와 힘으로서 작용을 할 것이고 자신의 성공을 이룰 수 있는 큰 도구가 될 것입니다. 남을 이기려고 하는 힘이 아닌 약자를 보호할 수 있고 더불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진정한 힘이 우리사회에는 필요하지 않을까도 생각해 봅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