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쉼터(k-pop 뮤비노래듣기)

사랑했어요-김현식(I loved you-Kim Hyun Sik)K-pop 가요듣기

반응형

<K-POP 가요듣기>

☞사랑했어요-김현식 편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은 잠시 쉬어가는 코너로 우리나라 한국 가요를 듣고 기초적인 한국어를 소리 나는 데로 영어로 읽는 방법과 한국어 단어를 역으로 영어단어로서 배우는 시간으로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수 김현식씨는 1958년생이시고 1990년 11월1일에 간경화로 33세의 젊은 나이로 안타깝게 고인이 되셨습니다.  

 아마도 가수 김현식씨 하면 돌아가신 다음해인 1991년에 발표된(즉, 아프신 가운데에서 불렀던) ‘내 사랑 내 곁에’라는 곡이 가장 많이 떠오르실 것입니다. 완전히 앨범으로서 녹음을 마치신 것은 아니지만 생을 일찍 마감하셔서 이 곡은 많은 분들에게 마음깊이 남는 곡이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김현식 라이브 캡처 사진>

오늘 살펴볼 곡은 ‘내 사랑 내 곁에’라는 곡 말고도 김현식씨의 또 다른 좋은 곡 중 하나인 ‘사랑했어요’ 라는 곡입니다. 김현식씨의 1984년 2집 앨범의 타이틀곡이기도 한데 예전엔 사랑인줄 몰랐지만 이제 돌이켜 생각해 보면 사랑이라는 것을 알았고 당신을 온 마음으로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사랑의 노래입니다.

<김현식 1990년 방송중 사진>

☞ 열정을 다해서 노래하시는 모습이 그립습니다.

 

‘사랑했어요’ 이곡은 김현시씨가 모두 작사, 작사 하신 곡으로 현재 음악활동하시는 분들의 말을 빌리면 ‘싱어 송 라이터’ 즉, 노래도 만드시고 노래도 직접 부르시는 음악적으로 매우 뛰어나신 재능을 가시신 분으로 평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사랑했어요~~~그땐 몰랐지만

 가수로서는 훌륭한 재능을 가지신 분이셨는데 일찍 세상을 떠나신 것 외에도 활동 당시에도 대마초 사건이나 술을 많이 드시는 등 개인적인 삶이 평탄치 않으셔서 가수로서 대중들에게 많은 좋은 곡들을 들려주지 못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발길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누군가를 사랑을 하는데 돌아서서 눈을 감아도 잊혀 지지 않고 두 눈가에는 눈물만이 맺혀진다는 매우 슬픈 곡이기도 한데, 사랑하는 사람이 상처 받지 않도록 사랑을 지키고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또 이 노래를 통해 그 사람과 상처가 되지 않도록 더욱 사랑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최근 MBC의 ‘나는 가수다’는 프로그램에세 가수 박완규씨가 이 노래를 불러서 다시 한 번 화제가 되었었는데, 함께 공유해 보겠습니다. 박완규씨의 남성다움과 락으로 재해석한 느낌의 새로운 버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랑했어요-김현식 노래듣기>

 

<사랑했어요-박완규 라이브 영상: MBC 나는 가수다 >

 

돌아서 눈감으면 잊을까

정든 님 떠나가면 어이해

바람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두 눈에 맺혀지는 눈물이여

 

이제와 생각하면 당신은

내 마음 깊은 곳에 찾아와

사랑은 기쁨보다 아픔인 것을

나에게 심어주었죠

 

사랑 했어요 그땐 몰랐지만

이 마음 다 바쳐서

당신을 사랑 했어요 이젠 알아요

사랑이 무언지

마음이 아프다는 걸~

 

돌아서

눈감으면 잊을까

정든 님 떠나가면 어이해

발길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두 눈에 맺혀지는 눈물이여

 

발길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두 눈에 맺혀지는 눈물이여

 

<한국어 가사 단어 공부>

해당 영어스펠링은 참고로 한글발음을 영어로 읽었을 때 읽을 수 있도록 소리 나는 데로 100%가 아닌 근접하게 영어로 표기해 보았고 영어 뜻은 유사 의미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참고용이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Please, Don't misunderstand!^^)

※사랑 했어요[sa rang haet eo yo]: I loved you.

1) 정든 님[[jung deun nim]: one's (love, loved)

2) 발길[bal gil]: step, pace

3) 추억[chu eok]: memory

4) 맺히다[ maet hi da]: form

5) 아픔[a peum]: pain, ache

6) 심어주다[sim eo ju da]: inculcate, plant

7) 바치다[ba chi da]: devote, dedicate

 

 

돌아서 눈감으면 잊을까

[dol a seo nun gam eu myeon it eul kka]

정든 님 떠나가면 어이해

[jung deun nim tteo na ga myeon eo i hae]

발길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bal gil e bu dit hi neun sa rang ui chu eok]

두 눈에 맺혀지는 눈물이여

[du nun e maet hyeo ji neun nun mul i yeo]

 

이제와 생각하면 당신은

[i je wa sang gak ha myeon dang sin eun]

내 마음 깊은 곳에 찾아와

[nae ma eum kip eun got e cha ja wa]

사랑은 기쁨보다 아픔인 것을

[sa rang eun gi ppeum bo da a peum in geot eul]

나에게 심어주었죠

[na e ge sim eo ju eot jyo]

 

사랑 했어요 그땐 몰랐지만

[sa rang haet eo yo geu ttaen mol rat ji man]

이 마음 다 바쳐서

[i ma eum da ba chyeo seo]

당신을 사랑 했어요 이젠 알아요

[dang sin eul sa rang haet eo yo i jen al a yo]

사랑이 무언지

[sa rang i mu eon ji]

마음이 아프다는 걸~

[ma eum i a peu da neun geol]

 

돌아서 눈감으면 잊을까

[dol a seo nun gam eu myeon it eul kka]

정든 님 떠나가면 어이해

[jung deun nim tteo na ga myeon eo i hae]

발길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bal gil e bu dit hi neun sa rang ui chu eok]

두 눈에 맺혀지는 눈물이여

[du nun e maet hyeo ji neun nun mul i yeo]

 

발길에 부딪히는 사랑의 추억

[bal gil e bu dit hi neun sa rang ui chu eok]

두 눈에 맺혀지는 눈물이여

[du nun e maet hyeo ji neun nun mul i yeo]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ake each day count!(순간을 소중히!)

반응형